양악수술에 대한 일반인 인식 조사
양악수술에 대한 일반인 인식 조사
  • 황종민 올소구강악안면외과원장
  • 승인 2019.04.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양악수술학회 홍보위원회(지영민, 윤희삼, 서백건, 천훈, 김석훈, 황종민)

황종민 원장
황종민 원장

흔히 양악수술로 불리는 턱교정 수술은 주걱턱이나 비대칭과 같이 턱뼈의 크기나 모양에 이상이 있어 교합이 맞지 않는 골격적 부정교합에 대한 추천되는 치료법이다. 주로는 교정치료와 함께 진행되며, 치료를 통해 부정교합, 발음 이상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동시에 외모적인 개선을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치료기법의 발달과 함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턱교정 수술을 받으려는 환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방송이나 기사에서 양악수술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면서 대중들에게 양악수술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주로 언론을 통해서 형성된 양악수술에 대한 이미지는 위험하고 부작용이 많은 수술이라는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이 양악수술에 가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양악수술을 받는 이유, 양악수술의 위험도와 통증 등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 조사는 총 4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응답수집의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조사결과 일반인들은 양악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을 때, 약 절반 정도가 양악수술을 받지 않겠다고 생각할 만큼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것은 양악수술의 위험성, 부작용, 통증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설문결과를 기반으로 양악수술에 대한 직, 간접적 경험의 유무가 양악수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악수술에 대한 직, 간접적인 경험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로도 문헌에 따르면 양악수술의 위험성과 통증은 통상적인 전신마취 수술에 비해 크지 않다.

따라서, 양악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면 양악 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